본문 바로가기

쿠분투

rclone으로 구글 드라이브를 마운트하여 편하게 쓰기

*본 글은 ChatGPT를 활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 : https://blog.naver.com/swkoo981/223306970750

(1) rclone 을 설치한 후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한다.

    $ rclone config

(2) 새로운 원격 연결을 위해 n을 입력한다.

(3) 다음 단계에서 새로운 원격 연결의 이름을 지정해야 하는데 나중에 명령어에 사용되므로 띄어쓰기 없게 지정해야 한다. ex) GDrive

(4) 다음 단계부터는 참고 문헌을 참조한다.

(5)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구글 드라이브를 마운트할 디렉토리를 생성한다. 이름은 임의로 지정해도 된다.

    $ mkdir ~/GDrive

(6) 다음과 같이 rclone 명령어를 통해 작동이 잘 되는지 확인한다.

    $ rclone mount --daemon --vfs-cache-mode full --allow-non-empty GDrive: /home/[사용자명]/GDrive

    *GDrive: 은 앞에서 설정한 새로운 원격 연결의 이름이다.

(7) rclone이 자동으로 실행되기 위해 .bashrc 파일의 맨 끝에 위의 명령어를 추가한다.

    $ kate ~/.bashrc

(8) 터미널이 실행될 때마다 rclone 이 실행되어 자동으로 마운트해 준다.

<두 번째 방법>

(1) 터미널을 여는 방식이 불편하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해볼 수 있다. 먼저 아래와 같이 새로운 서비스 파일을 연다.

    $ kate /etc/systemd/system/rclone-mydrive.service

(2) 해당 파일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추가한다.

[Unit]
Description=Mount Google Drive using rclone
After=network-online.target
Wants=network-online.target
[Service]
Type=simple
ExecStart=/usr/bin/rclone mount GDrive: /home/[사용자명]/GDrive
ExecStop=/bin/fusermount -u /home/[사용자명]/GDrive
Restart=always
User=[사용자명]
[Install]
WantedBy=multi-user.target

(3) 서비스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 터미널을 열고 다음과 같이 명령을 입력해 본다.

    $ sudo systemctl daemon-reload

    $ sudo systemctl enable rclone-mydrive

    $ sudo systemctl start rclone-mydrive

<돌핀 파일 관리자와 함께 쓰기>

(1) 돌핀 파일 관리자와 함께 쓰려면 아래처럼 '항목 추가'를 클릭한다.

(2) 아래와 같이 디렉토리를 설정하고 '확인' 버튼을 누른다. '이 앱(Dolphin)을 사용할 때만 표시' 옵션은 체크를 안하는 게 좋다.

(3) GDrive 항목이 생성되면 적당한 위치로 GDrive를 이동시킨다.

(4) 이제부터는 돌핀 파일 관리자와 구글 드라이브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다.